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은 교원특별연수 연구결과 공유와 확산을 위해 2025년 1월 23일에 ’2024학년도 교원특별연수 최종보고회’를 운영했다.
교원특별연수(기존 학습연구년제)는 교원이 1년 동안에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실천중심의 교육 주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교원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세종 교육력을 제고하는 정책이다.
연수과정은 교원 개인별로 자기연구 계획을 세워 인근 대학 지도교수의 멘토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자율연구’와 교육청 정책의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는 ‘정책연구’로 구성된다.
세종교육원에서는 2023학년도부터 체계적인 연구 지원을 위해 지역 인근 대학과 세종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에 위탁운영하여 1년간 지도교수와 전문연구원의 멘토링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의 질 관리를 위해 착수ㆍ중간ㆍ최종 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
2024학년도 교원특별연수는 세종 관내의 교사 8명이 실천중심의 교육 현안 8가지 주제 연구로 진행됐다.
이번 최종보고회는 세종교육원 컨벤션홀에서 연수생, 지도교수, 세종교육원과 교육청 관계자 50여명, 그리고 교원연구에 관심과 열정있는 현장의 15여명 교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5명의 자율연구와 3명의 정책연구 발표, 정책세미나 등 1년간의 연구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세종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과 확산을 위한 시간을 가졌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교원의 연구역량 강화로 학교의 성장과 세종 학교 교육력 제고에 기여할수 있도록, 현장에 필요한 연구 주제를 발굴하고, 내실있는 교원특별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