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은 12월 27일, 중등 책임교육학년 교과연구회를 통해 중학교 1학년 국어, 영어, 수학 교수 학습자료 3종을 개발해 배포했다고 밝혔다.
‘책임교육학년’은 2024학년도부터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에 결정적 시기인 초3, 중1을 책임교육학년으로 지정하여 문해력·수리력·디지털 소양 등을 집중 지원하는 정책이다.
이번 자료는 이러한 정책 기조에 발맞추어 국어·영어·수학 교과 중심으로 책임교육학년 교과연구회를 구성하고, 학생 중심의 수업 설계 모델과 활동 중심 교수-학습 자료를 보급하여 중등 책임교육학년인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제작됐다.
중학교 1학년이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연결하면서 중등교육이 시작되는 결정적 시기인 만큼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해 교과 기초 소양에 눈높이를 맞추어 개발됐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 수업 자료로 활용 가치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교육청 조진형 중등교육과장은 “우리교육청은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은 따뜻한 동행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학생들의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책임교육 학년 학생들도 학습 동기와 흥미를 가지고 기초학력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