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는 10월 24일부터 12월 20일까지 학교의 저경력 교육행정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을 운영한다.
‘소소한 학교 회계 배움?은 작지만 즐거운 배움(小笑) 과 저경력 공무원을 밝히는 배움(小昭)이라는 중의적 의미로, 경력이 짧은 세종시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업무 역량 강화와 조직 적응력 향상을 도모하고, 학교 회계에 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학교 회계 담당자 연수이다.
’소소한 학교회계 배움‘은 2019년부터 본청 조직예산과에서 운영하던 사업으로, 2024년 7월 학교지원본부 출범 이후 이관받아 확대했다.
’소소한 학교회계 배움‘에 참여한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1개 조당 12명 내외에서 7인 이하 소규모로 조를 편성하고, 1인당 배움 시수도 6시간에서 10시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금년도 ’소소한 학교회계 배움‘의 대상은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공무원이며, 7년 미만의 저경력자 120여 명이다.
세종시교육청은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개별 맞춤형 학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1개 모둠당 7명 이하의 소규모로 모둠을 구성했으며, 총 18개 모둠으로 편성했다.
’소소한 학교회계 배움‘은 사전 수요에 따라 ▲학교 회계 예산 이해하기 ▲학교 회계 지출 바로 알기 ▲학교 회계 관련 법규 등 학교 회계 전반에 대한 맞춤형 눈높이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소소한 학교회계 배움‘은 1개 모둠당 10시간씩 ▲학교 회계 이해 ▲예산?세입?지출 첫걸음 ▲예산?세입?지출 바로 알기 ▲예산?세입?지출 심화 과정 등 총 4개 과정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강사진은 세종시 관내에서 학교 회계 업무능력이 뛰어난 행정실장과 현장 경험이 풍부한 실무자들로 구성됐다.
강사들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후배들이 변화하는 업무환경에 잘 적응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다년간의 경험에서 쌓아온 학교 회계 지식을 후배들과 아낌없이 나누고, 즐거운 직장 생활을 위한 비결(노하우)을 공유할 예정이다.
소소한 학교회계 배움에 참여한 한 공무원은 “평소 업무를 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을 명확하게 배우고,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료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무척 기쁘다.”라며 기대감을 표현했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선배 공무원들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후배 공무원들이 학교 회계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